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사가 인간발달에 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하는 이유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서론: 인간행동을 이해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설명
인간행동이란 외부 또는 내부에서 발생하는 여러 자극에 대하여 인간이 보이는 총체적인 반응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관찰이 가능한 신체적인 행동뿐만 아니라 사고, 감정, 인지과정 등의 심리적 측면 및 상황적 측면까지 포함된다.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관점으로는 첫째 환경 속에 인간의 관점이다. 인간행동은 사회 환경과 개인이 내적 외적으로 다양하게 상호작용한 결과이다. 따라서 사회복지 실천에서는 인간행동을 환경 속에 인간에서 이해해야 한다. 즉 인간을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로서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하나의 통합된 주제로 이해하는 관점이다.\
둘째 전 생애 발달적 관점이다. 전 생애에 걸친 인간의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 측면에서 전개되는 발달에 초점을 두고 이해하는 관점이다.
셋째는 인간의 성격에 대한 이해이다. 현재의 인간을 이해하고 미래의 행동을 예측하며 바람직한 방향으로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 성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넷째는 부적응 행동에 대한 이해이다. 인간행동의 이해에는 인간의 부적응적 행동을 이해하는 것도 포함된다. 특정 발달단계에서 나타나는 심리사회적 장애 및 사회적 일탈행위를 일반화하는 것도 인간행동의 이해에 도움이 된다.
본론: 인간발달이론의 유용성에 대해 설명
인간을 이해하는 것은 복지의 첫 발걸음이다.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 인간발달이론은 매우 유용하다. 인간 발달의 기본전제는 아래와 같다.
(1) 인간발달은 삶의 모든 단계에서 일어난다.
(2) 인간의 삶이란 시간에 따라 진행되는 지속성과 변화를 보인다.
(3) 신체적·인지적·사회적·정서적 영역들의 상호작용으로 인간발달이 이루어지므로 전인적인
인간(whole person)으로 이해해야 한다.
(4)인간행동은 개인이 처한 상황과 관계의 맥락 속에서 이해되고 분석되어야 한다.
(5)인간은 자신의 발달에 능동적으로 기여한다.
(6)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이 밀접한 상호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통합적으로
기능한다.
(7) 인간발달은 일정한 순서대로 진행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체계적이고 예측이 가능하다.
(8) 발달영역 간의 상호작용이란 한 영역의 발달이 다른 영역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발달이론이 유용성은 인간관계를 보다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유지시키는 자원이 될 수 있으며 인간발달과 그 기능수행을 효율적이며 질적으로 발전시키는 정보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한다. 인간의 행동, 성격, 습관을 차근 차근 따져보고 그것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생각해 보는 것은 인간관계 기능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여러 가지 다양한 자원과 정보를 제공해 준다. 인간발달에 대해 잘 이해하는 것은 인간이 서로를 이해하고 편안하게 대하며 서로의 역량과 가치를 동시에 충족시켜 준다.
결론: 인간발달의 이해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에 대해 설명
인간은 유전과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하여 언어, 인지, 사회, 정서, 신체발달 상호간에 밀접한 관련성이 있으며 통합적으로 기능한다고 볼 수 있다. 인간발달이론의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기여는 다음과 같다.
1) 생애주기를 순서대로 정리할 수 있게 해준다.
2) 각 발달단계에서 개인이 수행해야 할 과제들을 제시해준다.
3) 각 발달단계에서 그 단계의 발달에 기여하는 요소들을 제시해준다.
4) 각 발달단계에서 발달내용을 구성하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요소들과 그 요소들의 관계를 보여준다.
5) 출생부터 사망에 이를 때까지 변화하거나 지속되는 과정을 제시해준다.
6) 이전 단계의 결과가 각 발달단계의 성공이나 실패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준다.
7) 특정한 발달단계에서 발달과업을 성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간발달을 이해하는 것이 사회복지사에게 왜 필요한가? 사회복지사는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들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임신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질서정연하면서도 안정적이며 체계적인 과정을 따라 이루어지는 일련의 변화를 이해할 때, 어떤 개인적인 편견에 근거하여 행동하려는 유혹에서 벗어날 뿐만 아니라 개입을 계획하고, 개입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내담자의 욕구나 문제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위해 인간 발달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결국 사회복지사가 인간발달에 대해 알아야 하는 이유는 인간이 현재와 같은 행동을 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환경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자로서 인간발달에 대해 많이 들었지만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을 정확하게 알지 못했다. 그러나 이번 과제를 통해 인간발달과 사회복지 실천에 관해 생각해보고 정리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던 것 같다. 그리고 인간 발달에 관해 좀 더 깊이 고민하고 공부하여, 사회복지실천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참고문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에듀윌 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