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 :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갈등과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실천원칙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의 중요성을 논의하길 바랍니다.
서론 : 사회복지와 윤리적 갈등의 의미 설명하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권을 존중해야 하지만 클라이언트를 수용하는 능력, 법과 윤리, 사회복지기관의 기능에 따른 제한점 등의 이유 때문에 종종 갈등을 경험하는데 이를 윤리적 딜레마 갈등이라고 부른다. 윤리적 딜레마는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의 관계 이외에도 많은 부분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윤리적 갈등을 고려하여 윤리적 의사결정의 원칙을 가져야 한다.
사회복지전문직의 윤리적 갈등과 윤리적 의사결정의 원칙
사회복지는 그 대상이 사람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그에 따른 전문성과 윤리의식의 가치체계가 더 중요하다.
사회복지사는 실천현장에서 전문가로서 윤리적 결정을 내려야 하는 다양한 상황들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의 선택 기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윤리 강령은 사회복지사에게 윤리적 갈등 상황에서 보다 현명한 결정을 선택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해 준다.
윤리강령은 사회복지사가 현장에서 직면한 특정한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정답을 제공해 주지는 못하지만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윤리적 선택은 갈등하는 가치 사이에서 어떠한 선택을 할 때 성립하게 된다.
본론 : 로웬버그와 돌고프(Loewenberg & Dolgoff)의 윤리 원칙 중 최소 2개 이상을 적용하여 설명하라.
로웬버그와 돌고프(Loewenberg & Dolgoff)는 7가지의 윤리원칙을 강조했다.
1. 생명보호의 원칙
2. 평등과 불평등의 원칙
3. 자율성과 자유의 원칙
4. 해로움의 최소화 원칙
5.삶의 질의 원칙
6. 사생활과 비밀보장의 원칙
7. 진실성과 완전개방의 원칙
생명보호의 원칙 : 인간생명에 대한 보호가 다른 것에 최우선하는 최고의 의무임을 강조한다.
사례 : 김씨는 임신 2개월째다. 그런데 이미 자녀가 넷이고, 국민기초생활수급자다. 남편도 변변한 직업이 없고, 막노동으로 살아가는 형편이다. 만약 아이를 출산한다면 앞으로 자녀 양육과 경제적인 문제는 더 가중될 것이다.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옳을까?
진실성과 완전개방의 원칙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비롯한 다른 사람에게 정직하고 진실하며 모든 관련정보를 온전히 개방해야 한다.
사례 : 정신병원에 근무하는 정신건강사회복지사는 정신장애인의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 능력과 관계없이 병원의 수익을 위해 입원을 유지시키려는 경우에 어떻게 해야 할까? 정신병원의 퇴원은 정신장애인 본인이나 가족, 정신과 의사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 사회복지사는 광범위하고 문제가 많은 입원 유지시스템에 대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자율성과 자유의 원칙 : 클라이언트 스스로 자율성, 독립성, 자유를 기반으로 한 결정을 내리도록 안내해야 한다.
사례 : 윤 양(여, 12세)은 생후 1개월만에 아동복지시설 앞에 버려져 직원의 발견으로 시설에서 생활하게 되었다. 윤 양은 7세가 되던 해에 양부모에게 입양되었지만 기존 자녀들과의 마찰로 인해 1년 5개월 만에 파양되어 시설로 돌아왔다. 이후 9개월 뒤 다시 2차 입양이 되었는데 또 다시 파양되었다. 윤 양은 두 번의 파양으로 인한 상처가 커서 입양되는 것이 두려워 거부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기관이 좋아서 남겠다고 하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기관에 남겠다고 하는 것은 입양은 가기 싫고 갈 곳이 없으니 마지못해 있겠다고 하는 것이다.
결론 :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강조하기
사회복지의 현장은 수많은 일들이 부조리하게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윤리원칙에 따라 판단과 결정을 해야 하는 자리에 있는 것이다. 사회복지사의 정확한 판단과 결정으로 한 인간의 삶의 질이 달라질 수 있고 행복과 불행에 이를 수 있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판단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실감하게 된다. 특별히 현대에 와서 생명존중의 사상이 경시되고 있는 것을 본다. 낙태문제, 가난과 생활고, 실패와 좌절 속에서 스스로 생을 마감하는 이들의 문제 등이 발생하고 있다. 한편으로 얼마나 힘들었으면 그런 선택을 했을까 하는 마음도 들고 한편으로는 아직까지 섬세한 복지, 실천적 복지, 그리고 사회복지사의 경험과 판단 및 복지의 정책이 좀 더 촘촘해져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이들을 살리는 복지가 되면 좋겠다.
참고문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에듀윌)
함께 하는 사회복지실천론 박지영 공저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