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례관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필요성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라

도전하라 그대 창조하리라 2023. 8. 26. 17:41

사례관리 모델의 개념

사례관리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기 위한 자원을 지니고 있지 않거나, 가지고 있는 자원을 활용할 능력이 부족한 경우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해결할 서비스를 발굴, 연계, 조정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실천적 방법이다. 

사례관리의 필요성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사회복지의 방향이 시설복지에서 지역사회복지로 이행되는 탈 시설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사회복지서비스의 지방분권화가 이루어지면서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서비스가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인구 구성의 변화, 각종 사고와 재해, 가족해체 등으로 인하여 시회적 기능상의 심각한 문제를 지닌 취약계층이 증가하여, 취약계층의 욕구도 다양하고 복잡화, 장기화 되고 있다. 그들에게 원조를 제공하는 서비스 공급주체는 다양하고 복잡해지는 반면, 서비스 제공은 파편적으로 제공되며 다양한 서비스들이 통합, 조정되지 못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제공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클라이언트를 위한 각종서비스들이 포괄적이고 장기적으로 제공되며, 다양하고 복잡한 서비스를 통합하고 조정할 새로운 서비스 전달 방식이 필요하게 되었다. 

사례관리모델의 개입과정 중 실행단계에서 직접적 개입과 간접적 개입에 대해

1. 직접적 개입 – 사례관리 모델의 직접적 영역에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역량강화에 집중하는 개입활동이다. 사회복지 실천의 영역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강점관점 차원에서 접근해야 하며 무력감과 불안감, 긴장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접근한다. 직접적인 개입은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 상황대처 능력 등에 맞추어 클라이언트의 역량을 최대한 강화하는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2. 간접적 개입 – 사례관리 모델의 간접적 영역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서비스체계가 긍정적인 지지체계로 작동할 수 있도록 개입한다. 
클라이언트의 개인적인 관점에서의 개입을 한다. 
조직적 수준의 변화를 한다. 
환경적 개입을 한다. 
지역사회역량을 강화한다. 
욕구 영역을 우선순위화 한다. 
클라이언트 목표를 명확히 한다. 
간접적 개입을 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중개자, 연결자, 조정자, 옹호자 등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반응하는 전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사례관리자로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사회복지사의 필요한 역량은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상황과 이야기를 들어가면서 상황을 분석한 다음 직접적 개입을 할 것인지 간접적 개입을 할 것인지를 결정한 다음 알맞은 사례관리 모델을 적용한다면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에듀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