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료제 조직과 학습 조직에 대한 이해
관료제 조직
관료제 조직은 조직의 모든 업무를 수직적으로나 수평적으로 분화 즉, 쪼개어서 개인들로 하여금 분화된 업무를 각자의 책임과 권한에 따라서 수행하게 하는 것이다. 특별히 대규모 조직에서 합리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제시된 조직형태이다. 특징적으로는 분업과 전문화를 강조하는 동시에 집권화된 구조를 보인다.
장점으로는 일산분란하고 통제와 조직의 통합에 유리하며 응집력이 있다. 높은 공식화에 따른 행정의 안전성을 가져다 분다. 업무의 계속성을 장점이다.
단점으로는 1. 경직성으로 인해 환경에 대한 적응성이 낮다. 2. 응집성으로 인한 폐쇄적이고 집단자고에 경향성을 갖는다. 3. 관료주의화 되거나, 권위주의화 되고 지나친 형식주의가 되기 싶다. 4. 수단을 목적보다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5. 통제위주의 구조와 관리도 구성원에 창의성이 억압되고, 외재적 동기부여는 조직몰입도와 개인발에 별 기여를 주지 못한다.
학습 조직
학습 조직은 벤치마킹을 체질화하고 미래사회의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조직이론으로 1990년 미국에서 각광을 받았던 21세기 신경영기법이다. 생게(Senge)는 학습조직이란 조직구성원들이 진실로 원하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역량을 확대시키고, 새롭고 포괄적인 사고능력을 지속적으로 배우는 조직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학습조직은 조직 내의 개개인이 학습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고 개개인의 지식이 조직 차원에서 공유되어 조직의 문제해결력을 끊임없이 향상시켜 나가는 조직을 의미한다. 학습조직은 자기숙련, 공유된 비전, 사고 모형, 팀 학습, 시스템적 사고가 핵심이 되는데 이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1. 모든 구성원이 문제의 인지와 해결에 참여하는 조직 형태다.
2. 관료제 조직의 대안적 조직유형으로 소개되었다.
3. 신축적인 조직구조로 구성되어 환경변화에 대해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구조이다. 4. 지식정보화시대의 진입과 환경이 불확실해짐에 따라 요구되는 조직이다.
학습조직의 장점은 수평적구조, 구성원간의 광범위한 의사소통이 가능해졌다.
구성원에 역량강화를 강조한다.
환경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학습조직의 단점은 내적 통제력이 부족하고, 신속한 결정의 어려움이 있다.
관료제 조직과 학습 조직의 효과적인 운영방법
사회복지차원에서 관료제조직은 수직적 의사소통체계로 합리 합법성의 원리로 위계적 구조를 갖는다. 대규모의 조직을 관리하고 조정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사회복지 조직 내에서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관료제 조직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지나치게 강조할 경우 개개인의 창의성이 억압되어 사회복지 조직 전체가 정체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 전담공무원과 사회복지사가 업무 간에 갈등을 야기할 수 있다.
학습조직은 복지사의 욕구와 비전을 자극하고 구성원들이 원하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조직화에는 상당한 시간이 요구된다. 사회복지 현장에서 부족한 인력과 재원을 안고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것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일이지만 학습을 일상화는 조직을 갖춘다면 경쟁력 있는 사회조직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 사회복지행정론 (에듀윌)